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9 오후 01:28:3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영덕군, 벼 병해충 드론 활용 공동방제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0년 07월 31일
↑↑ 벼 병해충 공동방제
ⓒ CBN뉴스 - 영덕
[cbn뉴스=이재영 기자] 영덕군은 벼 병해충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31일 남정면, 영해면을 시작으로 드론을 활용하여 공동방제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방제는 농촌 인력의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을 해소하고, 영농비 절감 등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올해 4억원(군비 3억, 농협 1억)을 투입해 영덕군 벼 재배 전 필지(친환경 등 기타 사유로 방제를 희망하지 않은 농가 제외)에 대하여 방제를 실시한다.

방제대상 병해충은 장마기 후 여름철 고온다습한 기후 여건에 따라 확산이 빠른 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벼멸구, 혹명나방, 이화명나방 등이며 짧은 기간 집중 방제를 통해 효과를 증대시킬 예정이다.

방제 작업에는 지역 청년농업인들로 구성된 블루드론방제단과 우리군에 드론교육장을 두고 있는 미래항공에서 참여하여, 총 21대의 드론이 투입됐다.

방제 일정은 강우 등 기상여건에 따라 변경이 될 수 있으나 31일부터 내달 8일까지 남정, 영해, 병곡, 창수, 영덕, 강구, 지품, 달산, 축산 순서로 방제를 실시할 예정이며, 세부일정은 농업기술센터 게시판에 게시되어 있다. 방제 시간은 오전 5시 30분 ~ 11시, 오후 4시 ~ 7시 30분으로 기온이 올라가는 시간대는 피하여 혹시나 있을 약해에 대비할 예정이다.

영덕군 관계자는 “방제기간 동안 양봉농가 벌통관리, 가정 장독대 및 창문 닫기, 방제 중 영농작업 자제를 통해 방제 약제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신경 써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0년 07월 31일
- Copyrights ⓒCBN뉴스 - 영덕.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