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8 오후 12:46:0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공연/전시

영덕군, 영해3.18독립만세의거문화제 재현

- 영해3․18독립만세운동 재연하며 호국선열들의 정신 계승 -
김병화 기자 / kbh1199@hanmail.net입력 : 2016년 03월 20일
↑↑ 영해3.18독립만세의거문화제 횃불행진 장면
ⓒ CBN 뉴스
[김병화 기자]= 호국충절의 고장 영덕군(군수 이희진)에서 지난 18일 개최된 '2016 영해3.18독립만세의거문화제'가 97년전 영해시가지 일원에서 펼쳐졌던 독립만세운동의 뜨거웠던 순국선열의 정신을 기리며 가늘게 내리는 빗속에서도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영해 3.18만세운동은 97년전인 1919년 3월 18일(음 2월 17일) 영해 장날을 기점으로 축산, 창수, 병곡 지역의 민중들이 합류해 조국의 독립을 부르짖었던 경북지역 최대의 독립운동이다. 영덕군은 국권회복과 민족자존의 기치를 드높인 3.18 영해만세운동을 이끌었던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며 그 정신을 후세에 이어받기 위해 매년 3월 18일에 3․18문화제를 개최하고 있다.

이희진 영덕군수, 강석호 국회의원, 이강석 영덕군의회의장, 김종수 경상북도 복지건강국장, 박창표 경북남부보훈지청장을 비롯한 관내 주요기관단체 내빈들, 주민과 관광객들이 참석한 이날 문화제는 오전 11시 3.18기념탑(영해로터리) 주변에서 개막행사를 시작으로 문을 열었다.

본 행사는 오후 6시 30분 3․1의거탑에서 순국했던 8명의 선열들과 고초를 겪었던 196인의 선열들을 비롯한 그날의 민중들을 추념하는 추념식을 시작으로, 97년전 그날 선열들의 발자취를 따라 영해버스터미널에서 행사장 주무대인 3.18기념탑(영해로터리)까지 펼쳐진 횃불행진으로 이어졌다. 이후 기념식에는 독립선언서 낭독과 참여한 이들이 함께 외친 우렁찬 ‘만세’ 소리로 그 막을 내렸다.

영덕군과 올해 정식으로 설립된 '사단법인 영해3․18독립만세운동기념사업회'가 주최․주관한 이번 문화제는 지난해까지 17일 18일, 2일간 개최되던 행사를 18일, 1일 행사로 변경하며 내용의 집중도를 높였다.

횃불등 만들기, 애국전통탈과 태극기 만들기, 전통체험 등 나라사랑 정신을 기를 수 있도록 마련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에 아이들이 있는 가족 단위 참여자를 비롯해 많은 주민과 관광객들이 참여하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직접 만든 횃불등과 태극기를 흔들며 97년전 그날의 만세행진을 재연하는 문화제의 꽃 ‘횃불행진’에 참여해 높은 호응을 이끌어냈다. 더불어 독립운동 투쟁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진전시관도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며 많은 관심을 끌기도 했다.

또한, 풍물놀이를 비롯한 다양한 예술 단체 공연들과 도전골든벨 등이 열린 개막행사와 군민 장기자랑 및 청소년 어울마당, 연예인 축하공연 등으로 구성된 기념공연도 열려 참석자 모두가 함께하는 즐거운 화합의 밤으로 마무리됐다.

행사장을 방문했던 한 관광객은 “아이들과 함께 애국탈만들기, 등만들기에 참여했는데 너무 좋아하더라. 아이들과 함께 나라사랑 정신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그리고 조국 독립을 위해 희생하신 애국지사와 순국선열의 희생이 있었기 때문에 오늘의 평화와 번영이 있음을 되새겨 보게 되는 뜻 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행사를 주관한 사단법인 영해3․18독립만세의거 기념사업회 최영식 회장은 “기존의 독립만세운동의 행사에서 벗어나 '분연히 일어나다'라는 주제로 더욱 성숙하고 성공적인 행사가 되었으며 내년에도 더욱 발전된 행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이희진 영덕군수는 “한강이남지역 최대의 독립운동인 영해 3․18만세운동이 자생적으로 일어났던 영덕군은 옛날부터 호국충절의 고장으로 나라를 생각하는 마음이 어느 지역보다 앞섰다.”고 말하며, “현재에도 그 정신을 이어받아 뛰어난 애국심과 애향심으로 활기찬 영덕 건설을 위해 군민 모두가 힘써주길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김병화 기자 / kbh1199@hanmail.net입력 : 2016년 03월 20일
- Copyrights ⓒCBN뉴스 - 영덕.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